청구경한의원 위례점 스킵네비게이션

보도자료

청구경희한의원 위례점 보도자료 입니다.

[건강연재칼럼] 골프 전후 허리 조심 하세요

manager 2021-05-06 09:33:04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염홍섭 칼럼(청구경희한의원 판교점 대표원장) @이코노미톡뉴스]

 

#경기도 판교에 사는 김 모씨는 주말 답답한 마음에 근처 골프장으로 라운딩을 나섰다가 허리를 삐끗하게 되었다.

평소에도 허리가 좋지 않아 무리한 스윙은 가급적 피하려고 했지만 의욕이 앞선 것이 문제였다.

집에서 휴식을 취하면 좋아질 것 같았지만 통증이 계속 남아 있어 회사 근처 판교한의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기로 했다.

 

골프 스윙, 허리 통증 일으킬 수 있어


골프는 비접촉성 스포츠지만 의외로 부상위험이 크다.

무엇보다 앞뒤로 움직이기 수월한 척추구조와 정반대인 회전운동이기 때문이다.

또 몸의 한 쪽 방향으로만 반복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몸의 균형이 깨지기 쉽다.

특히, 올바른 자세를 익히지 못한 아마추어의 경우는 무리하게 욕심을 내다가 과회전이 되어 허리, 어깨, 팔꿈치 등에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일단 스윙에 의해 허리를 돌리는 것은 직접적으로 허리에 부담이 된다.

갑자기 허리를 움직이지 못하고 통증을 호소하며, 걸을 수 없을 정도의 허리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허리 디스크로 진행되기도 한다.

만성화 될 경우에는 경미한 통증을 호소하지만, 불규칙적이고 자주 재발되어 허리 부분에 항상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갑작스러운 허리 통증에는 냉찜질을 통해 부기를 가라 앉히고 열감을 해소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우선이다.

하지만 2~3일이 지나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거나 심해진다면 치료가 필요하다.

 

추나요법, 침 등 골프 허리통증 치료 가능해


골프를 치다 갑작스럽게 발생한 허리 통증으로 한의원에 내원하게 되면 추나요법, 침, 물리치료 등 한방 통증 치료를 적용한다.

추나요법은 틀어진 뼈와 관절, 근육을 교정하는 수기 치료로 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추나요법과 함께 굳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침, 염증을 가라 앉히는 약침 치료 등을 병행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염홍섭 청구경희한의원 판교점대표 원장
염홍섭 청구경희한의원 판교점대표 원장

한편 골프를 즐겨 치는 편이라면 라운딩 전 후 체력을 올려주고 보강하는 한약, 관절, 뼈, 관절 손상에 도움이 되는 한약 처방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한약은 복용하기 편리한 환약으로 처방이 가능하다.

흔히 스윙을 할 때는 허리를 잘 돌려야 한다는 이야기들을 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허리는 절대 돌아가지 않는다.

단지, 허리와 연결된 등뼈들이 미끄러지듯 돌아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허리를 숙여 척추 관절이 열린 상태에서 돌리려 하면 인대에 손상이 가게 된다.

즉. 어느 때나 척추를 반듯하게 한 상태로 스윙을 해야 한다는 것. 이것이 바로 건강한 골프의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