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구경한의원 위례점 스킵네비게이션

보도자료

청구경희한의원 위례점 보도자료 입니다.

[건강연재칼럼] 목 어깨 통증 원인 턱관절 살펴보세요

manager 2020-03-04 11:09:48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김범준 청구경희한의원 중구점 대표원장 @이코노미톡뉴스] 

#서울 신당동에 사는 김 모씨는 목 어깨가 항상 뻐근하다. 

가까운 신당동한의원에서 침, 물리치료를 받다가 얼마 전 목 어깨통증의 원인이 턱관절에 있다는 진단을 받게 되었다. 

 

일자목 있다면 턱관절 틀어져 있을 수도 

남녀노소가 편리하게 사용하는 스마트폰.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기 위해 거북이처럼 고개를 쭉 빼고 보다 보면 C자형의 목 뼈는 일자로 펴지기 쉽다. 이른바 일자목이다. 일자목으로 체형이 바뀌게 되면 목 주변이 뻣뻣해지고 근육이 경직되면서 만성적인 목 어깨 통증에 노출되기 쉽다.

추나요법으로 일자목을 교정하게 되면 목 어깨 통증이 좋아지기 쉽지만 턱관절에 대한 진료가 필요할 때가 있다. 목 어깨 통증과 함께 입을 자연스럽게 벌리는 데 불편함이 있거나 턱 주변에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턱관절 틀어짐을 살펴보아야 한다.

턱 뼈는 움직일 때 혼자 움직이지 않고 첫 번째 목 뼈와 두 번째 목 뼈 사이를 축으로 함께 움직인다. 따라서 턱관절이 틀어지게 되면 머리의 무게 중심도 틀어지고 이 무게 중심을 다시 바로 잡기 위해 항상성이 발동되면 목 어깨 근육에 잔뜩 힘을 주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기 쉽다.

한편 턱관절장애로 인해 진료를 받을 때도 턱 통증과 더불어 목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 때도 턱관절 틀어짐만 볼 것이 아니라 일자목을 비롯하여 목, 어깨 부분에 대한 추나요법을 함께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턱관절 교정으로 턱, 목을 부드럽게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으로 틀어진 뼈 관절 근육을 바로 잡는 치료 방법이다. 턱관절이 틀어졌을 때는 턱의 위치를 턱관절 추나요법으로 교정하게 된다. 또한 일자목도 함께 살펴 목 뼈를 교정을 하게 되면 턱 뿐만 아니라 목, 어깨, 등까지 편안해지게 된다. 딱히 내과적인 원인이 없는 두통, 어지럼증도 턱과 목 뼈를 교정을 하게 되면 머리가 맑아지기도 한다. 추나요법 교정 외 침 치료, 물리치료 등을 병행하게 되면 더욱 효과적이다.

일자목의 원인이 스마트폰을 자주 들여다보는 자세처럼 생활습관에 있다면 턱관절장애 역시 마찬가지로 생활습관에 있는 경우가 많다. 한 쪽으로 턱 괴기나 한 쪽으로 씹기 등 한 방향으로 치우친 턱 사용이나 입 크게 벌려 음식 먹기 등은 턱관절을 틀어지게 해 턱통증, 개구장애, 턱소리 등 턱관절장애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 속에 턱관절이 틀어질수록 목, 어깨 통증도 함께 만성화되어 있을 확률도 높다. 이럴 때는 반드시 턱 뿐만 목 뼈 및 전반적인 척추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현재 추나요법은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으며 척추 통증 질환이 있을 때 이전에 비해 진료비에 대한 부담이 적어졌다는 점을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청구경희한의원 중구점 김범준 대표원장